ETN과 ETF 차이점 공부해보기

 

 

 

 

우리가 금융상품을 자세히 보면 ETN과 ETF가 있습니다. 조금씩 다른 상품인데요, 이 2가지를 정확하게 어떻게 다른 건가요?라고 물어보면 대답을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오늘은 ETN과 ETF 차이점 공부해보겠습니다.

 

 

우선 맨 앞에 오는 이름부터 다릅니다.


즉, 금융상품을 보고 ETN과 ETF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이름으로 구분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럼 어떻게 차이점이 있을까 공부해 보겠습니다.

ETN과 ETF 차이점은?

먼저 이 두 가지 상품은, 금융사에서 만드는 상품으로 판매가 됩니다.
즉, 삼성자산운용에서 만약에 ETF브랜드를 만든다고 가정해 볼게요.
그럼 ‘KODEX’, 미래에셋자산운용의 ETF브랜드인 ‘TIGER’ 등이 그 대표적인 금융상품의 예시입니다.

그리고 ETN은 ETN을 만들어서 발행하는 "증권회사"의 이름이 금융상품의 맨 앞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볼게요.


 


신한금융투자가 발행한 ETN에는 ‘신한’이 ETN이름의 맨 앞에 표기됩니다.
또한 삼성증권이 발행한 ETN은 ‘삼성’, 이라는 이름이 금융상품 맨 앞에 표기됩니다.
약간 예외도 있는데요, 농협 NH투자증권에서 만든 상품은 농협이나 NH라고 쓰지 않고 "QV" 라는 이름을 붙입니다.
한국투자증권 역시 "TRUE" 라는 이름을 붙여서 상품을 출시합니다.
그래서 전문가가, 이 의미를 알고 있는 사람들은, 상품명만 보고도
이 금융상품이 ETF인지 ETN인 지 한 번에 구분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증권사 이름이 먼저 나오면 ETN상품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ETF는 어떤 상품일까요?

 

 


이 금융제품은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정해진 추종지수를 따라가면서 주식과 채권에 골고루 분산투자 하게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이죠.
그래서 ETF는 추종지수와 실제로 짠 포트폴리오가 100% 일치하지 않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 볼게요.

 


etf는 국내 증권사들이 국내에 주식 뜰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은 것 같고 이 tn 은 국내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원자재와 같이 선물에 상품이 몰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또한 ETF에는 하나의 종목만이 들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 종목이 들어 있습니다. 아무리 증권사 라 하더라도 이 Etf로 상장하여 환대로 운용을 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릅니다 특히 거래량이 많아 운영 모습을 많이 얻을 수 있는 상품은 상관이 없겠지만 비인기 종목을 상장하려 실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에는 비용도 많이 들고 운영하기도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ETN : 실물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아님, 발행사가 만약 파산할 경우, 투자금을 잃을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음
ETF : 실물자산에 투자하는 것. 그래서 운용사가 파산하더라도, 투자자 소유의 증권은 없어지지 않고 보존됨

 

 

 

 

ETN의 경우, 기초지수의 수익률과 연동한 수익을 약속하는 투자상품입니다.

 

 

etf처럼 거래소에 상장됐기 때문에 쉽게 사고팔 수 있어요. ETF는 펀드의 일종이라고 보면 되고, ETN은 영어 N이 note 채권이라는 의미로 상장지수채권입니다. 그래서 가장 큰 차이점은 뭐다? 바로 etf를 발행하는 곳은 자산운용사인 반면 etn을 발행하는 곳은 증권사입니다. 투자자 소유의 증권은 없어지지 않고 보존되기 때문에, etf 가 조금 더 안전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etf와 etn은 투자하면서 큰 차이점을 못 느낄 테지만 바로 이 신용 위험에서 차이를 느끼실 거예요. etn이 신용위험이 있다 보니까 금융당국이 아무 증권사나 etn을 발행할 수 있도록 하지는 않았습니다. etn이란 원자재 원유 금리 등 기초자산의 성과대로 만기에 수익을 지급하기로 약속한 증권입니다.

 

 

 

 

 

 

ETF의 경우, 혹시나 상장폐지가 되어도 돈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내 돈이 보호가 되는 것이죠. 그래서 ETN의 "만기일" 이 중요한데요, 이유는 나중에 etn 주가가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투자자가 이 etn상품을 매수했습니다. 근데 만기 날짜가 바로 도래한다면, 자동 매수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tf에 비해 etn은 제약을 비교적 덜 받습니다. etn이 지수를 더 유연하게 만들 수 있고 운용 방식에도 etf보다 제약이 적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