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롬바이오 공모주 상장

" 프롬바이오 공모주 상장

9.28(화)

공모 흥행 실패한 종목

상장 결과는? "

 

 

내일 9.28(화)에는 프롬바이오 공모주가 상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상장에 앞서 공모과정을 리뷰해보고 상장일 어떤 전략으로 접근할지에 대해서도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롬바이오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프롬바이오가 어떤 기업인지 한번에 알수 있습니다. 이름은 바이오이지만 실상은 건강기능 식품을 제조판매하는 기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꽤 유명한 배우를 모델로 기용해서 건강기능 식품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공모과정에서 보여준 프롬바이오의 공모결과는 아주 좋지 못한 모습이었습니다. 공모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해 보겠습니다.

 

 

확정공모가 : 18,000원

수요예측경쟁률 : 85.71 대 1

기관의무보유확약비율 : 1.4%

상장일 유통가능물량 : 40.9%

 

공모과정에서 보여준 초라한 성적표입니다.

하나씩 설명을 드리자면

 

 

1. 확정공모가 : 18,000원

 

첫째로 확정공모가 입니다. 프롬바이오의 공모희망가는 21,500원~24,500원 입니다. 그런데 기관수요예측을 해보니 공모가 산정이 잘 못되었다는걸 여실히 보여주었습니다. 희망공모가 밴드를 신청한 기업보다 밴드하한이나 미만을 제시한 기업이 월등히 많았습니다. 그로인해 공모가는 18,000원으로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충분히 공모금액을 잘 못 산정해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아쉬움이 없지는 않지만 다만 다행인것은 수요예측 결과를 바탕으로 공모가 하단인 21,500원보다 10%더 낮춰서 18,000원으로 공모가를 낮췄다는 부분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 부분이 상승의 동력으로 작용할 소지도 미약하나마 있다고 보여집니다.

 

 

 

2. 수요예측경쟁률 : 85.71 대 1

 

두번째로 수요예측경쟁률입니다. 보통 일반청약에 앞서서 공모주의 인기를 가늠할 수 있는 잣대라고 생각하는데 프롬바이오의 흥행성적은 초라할 따름입니다. 2021년 평균 공모주 경쟁률이 1,200 대 1을 넘는다는 것을 감안해보면 더 초라한 성적임은 분명합니다...ㅠㅠ 

 

 

3. 기관의무보유확약비율 : 1.4%

 

마지막으로 기관의 의무보유확약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의무보유는 기관입장에서 더 많은 물량을 배정받기 위해서 청약시 제시하는 것인데, 1.4%라는 수치는 거의 의무보유하지 않겠다는 의미입니다. 공모희망가로는 장기적으로 보유해서 투자의 메리트가 없다는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뭐하러 오래가지고 있어, 그냥 매도해버리지 뭐 이런거 입니다.

 

 

의모보유를 신청한 기관과 미신청한 기관에 대한 배정결과는 6개월확약 중 4,550주를 배정하였으며 나머지 170만주는 모두 미확약물량으로 배정하였습니다. 이 물량은 상장일 고스란이 유통물량으로 잡히게 됩니다.

 

 

4. 유통가능물량 : 40.9%(5,659,400주)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물량은 2년간 보호예수가 되어 매각이 불가능하며 그 외 공모된 주식을 포함하여 의무보유확약이 없는 주식은 모두 상장 당일 거래가능한 물량으로 보시면 됩니다. 전체 주식수 대비 약 40.9%이며 결코 만만한 물량이 아니기 때문에 상장당일 많은 매물 출회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결론...

 

프롬바이오 공모주 상장일 결과는 따상은 당연히 불가할 것으로 보이며, 공모가를 지키는 것도 어쩌면 어려울 수 있다는 생각을 해봄, 그럼에도불구하고 난 프롬바이오 공모주에 균등배분 청약신청을 해서 5주를 받았다. 당일 동시호가 상황을 지켜보면 손절인지 익절인지 결정되지 않을까 하고, 분명한 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익을 줄 가능성이 높다는 것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